2025. 3. 28. 10:42ㆍ카테고리 없음
필드에서 매너 골퍼 되기! - 준비물 챙기기
골프 초보자, 일명 '골린이' 여러분을 위해 필드에서 꼭 알아야 할 골프 에티켓과 규칙을 총정리했습니다. 이 팁들을 통해 당황하지 않고 매너 있는 플레이를 즐길 수있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래도 처음가는 곳이 익숙하지 않아서 당황스러운 일이 생길수 있으니 한번 읽어 보고 가시면 좋겠습니다.
준비물
골프공 많이 챙기기 - 처음이시라면 20개 이상 권장합니다. 여유가 있으면 더 많이 가져가셔도 됩니다. 가급적이면 로스트볼로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마크 챙기기 - 100원짜리 동전도 가능합니다. 하나 이상은 가지고 있어야 하니깐 이것도 많이 챙기세요.
장갑 - 날씨가 덥고 땀이 많으신분이라면 한번 치고, 벗고 하시면 되는데 그래도 혹시 모르니 하나정도 여유있게 챙기세요.
롱티, 숏티 - 있으면 챙기세요.. 아니면 캐디가 챙겨 주기도 합니다. 이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 골프백 점검: 14개 클럽 규칙과 필수품 챙기기(골프장 가기전에 한번더 확인)
골프백에는 최대 14개의 클럽만 허용됩니다. 드라이버나 퍼터를 두 개씩 넣는 것은 괜찮지만, 15개 이상일 경우 벌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마츄어니깐 벌타는 없지만 상대방에게 미리 이야기 하시면 좋을듯합니다.
라운딩 전날에는 골프공, 장갑, 티, 볼 마커 등 필수품을 꼼꼼히 챙겨야 합니다.
혹시 연습장에서 골프화를 신고 하시는 분 골프화 챙기시는 거 잊지 마세요... 네임택 (골프백에 부착)은 있는지도 확인하세요. 없으시면 골프장 입구에서 골프백 내리시면서 이야기 하셔야 합니다. 나중에 시간에 쫓기게 됩니다.
의류 및 개인 용품
- 가벼운 옷... 가급적이면 운동에 적합한 옷으로 준비하세요. 최소 4시간정도 운동시간에 맞는 옷이 좋아요
- 클럽하우스 내에서는 반바지나 슬리퍼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고 해도 피하세요.. 예전에 골프는 정장있고 출이해야 하는 곳이었던걸 생각하면 보기 안 좋아하는 시선이 있습니다.
- 선크림 (개인용) .. 골프장에도 충분히 준비되어있습니다.
- 세면도구 (칫솔, 폼클렌징 등) 칫솔을 제외한 샤워용품은 골프장에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2. 골프장 도착 후 절차
- 도착 시간: 티업 시간 30분 전, 여유 있게 1시간 전에 도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식사를 같이하는 경우가 많아서 미리 만나자고 하는 경우가 많아요. 만약 새벽에 라운딩이 예정이면, 일찍 주무세요.
- 짐 내리기: 트렁크를 열어 짐을 내리면 직원이 골프백을 내려줍니다. 골프백을 내려주면 주차를 하고 오세요.
- 프론트 등록: 프론트에서 이름과 티업 시간을 알리고 등록합니다. 선불인 경우 미리 비용을 지불하시고 아니라면 락카룸 번호를 받아서 락카룸으로 이동하세요.
- 락카룸 이동: 락카룸에서 운동복으로 갈아입거나 짐을 정리합니다. 나중에 다시 환복을 해야하니깐 고려해서 정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차량 열쇠 지참: 라운딩 후 골프백을 싣기 위해 차량 열쇠를 꼭 챙겨 나오세요. 이걸 잊고 나오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처음에 반복했던 실수 였는데.. 나중에 불편합니다. 차키는 반드시 챙겨 나오셔야 합니다. 빠진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 보세
3. 라운딩 준비
- 카트 이동: 포스를 따라 내려가 광장으로 이동합니다. 요즘 담배를 아무곳에서나 피지 못하는 골프장이 많이 있습니다.고려해서 .... 그리고 티업시간이 몇시 몇분인지 확인해서 카트를 확인하세요. 그리고 자신의 골프백이 카트에 있는 확인하세요. 준비물이 있는지 빠진건 없는지 마지막으로 확인하는 시간입니다. 빠진 부분이 있으시면 락카룸으로 가서 빨리 가져오시면 됩니다.
- 골프백 확인: 티업 시간 20분 전, 카트에 실린 본인 골프백을 확인합니다.
- 연습 그린: 시간이 남으면 퍼팅 연습을 하며 몸을 풉니다. 연습그린에서 퍼팅연습을 하시면 조금은 긴장감이 풀리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실제 스크린 골프장에서 연습을 했던 그린과는 차이가 많다고 느낄수도 있을 겁니다.
- 1번 홀 이동: 티오프 시간 10분 전에 1번 홀로 이동합니다. 이부분은 카트에 타라고 캐디가 이야기 해주실겁니다.그럼 따라 가시면 됩니다.
4. 1번 홀에서 해야 할 일
- 스트레칭: 몸을 충분히 풉니다. 자신만의 스트레칭 방법을 이용해서 ... 안되면 국민체조 한번 하세요...심장이 두근두근하는 걸 느끼기 시작할겁니다.
- 티업 순서 결정: 첫 티샷 순서를 정합니다. 가급적이면 1번이나 2번으로 치세요.. 그래야 잘 못치면 한번더 기회를 달라고 할수 있으니깐요..
- 준비물 챙기기: 공과 티는 준비해온걸 다시 한번 확인하세요. 본인이 어떤 공을 치는지.. 혹시 공이 찾기어려운 공간에 가도 자신의 공이 무엇인지는 기억을 해야 찾을수 있을겁니다. 필드에는 내가 친공이 아닌 다른 사람의 공도 많이 있습니다.
- 티 박스: 티 박스에서 티 마크 뒤로 두 클럽 이내에 티를 꽂고 샷을 합니다.
티 박스 종류:
- 블루 티: 프로 선수들이 주로 사용
- 화이트 티: 일반 성인 남성들이 주로 사용
- 옐로 티: 시니어 분들이 주로 사용
- 레이디 티: 여성분들이 주로 사용
#. 티잉 구역 에티켓: '배꼽 주의'와 안전 거리 확보
티잉 구역에서는 티 마커 안쪽에서 티를 꽂아야 합니다. 간혹 티 박스 앞쪽 선을 넘어 티를 꽂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매너에 어긋납니다. 또한, 티잉 구역 내에 4명 이상이 함께 있는 경우, 안전을 위해 한 명씩 들어가 티샷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안전을 최우선: 연습 스윙과 'Fore' 외침
연습 스윙은 항상 주변에 사람이 없는지 확인하고 해야 합니다. 특히 앞쪽 방향으로 스윙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다른 사람이 맞을 위험이 있을 때는 반드시 **"Fore!"**라고 외쳐야 합니다.
한국에서는 "Ball!"이라고 외치는 경우가 많지만, 영어권에서는 "Fore!"를 사용합니다.
#. 경기 진행 속도: 클럽 선택과 '레디 골프'
세컨드 샷 지점으로 이동할 때는 상황에 맞는 클럽을 2~3개 정도 미리 챙겨가는 것이 좋습니다.
거리를 모를 경우, 여성이나 초보 골퍼는 우드나 유틸리티 클럽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9년부터 도입된 '레디 골프' 규칙에 따라 준비된 사람이 먼저 샷을 할 수 있습니다.
동반자에게 양해를 구하고 먼저 쳐도 괜찮습니다.
5. 골프 용어 정리: 'Honor'와 'Hole Cup'
- Honor(오너): 티샷 순서에서 첫 번째로 티샷할 수 있는 영광을 의미합니다.
- Hole Cup(홀 컵): '홀'과 '컵'이 합쳐진 단어로, 영어에서는 "How far to the hole?" 또는 "How far to the cup?"이라고 표현합니다.
6. 멀리건과 OB: 규칙 숙지와 임시구 선언
스크린 골프와 달리 실제 토너먼트에서는 멀리건, OB 티, 해저드 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공이 OB(Out of Bounds)가 예상될 경우, **"잠정구(Provisional ball)"**를 선언하고 다시 쳐야 합니다.
7. 그린 에티켓: 컵, 클럽 길이 활용과 정숙 유지
그린 위에서는 동반자의 퍼팅 라인을 밟지 않도록 주의하고, 뛰거나 소란을 피우지 않아야 합니다.
그린 경사를 설명할 때 "컵" 또는 "클럽 길이"를 기준으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 컵: 컵 지름만큼 오른쪽을 보라는 의미
- 클럽 길이: 퍼터 길이만큼 오른쪽을 보라는 의미
8. 코스 관리: 디봇 자국 복구와 벙커 정리
디봇이 생겼을 경우, 잔디를 다시 심어 복구하고, 벙커를 사용 후에는 반드시 정리해야 합니다.
9. 해저드 규칙: 노란색 vs 빨간색 말뚝
해저드에는 노란색과 빨간색 말뚝이 있습니다.
구분노란색 해저드빨간색 해저드
구제 방법 | 1. 원위치에서 다시 치기 2. 해저드 안에서 치기 3. 핀과 공이 해저드에 들어간 지점을 연결한 선상에서 후방으로 드롭 |
1. 원위치에서 다시 치기 2. 공이 마지막으로 잔디를 넘어간 지점에서 2클럽 이내 드롭 3. 핀과 공이 해저드에 들어간 지점을 연결한 선상에서 후방으로 드롭 4. 해저드에서 직접 치기 5. 공이 해저드에 들어간 지점의 반대편 2클럽 이내 드롭 |
특징 | 후방으로만 구제 가능 | 측면 구제 가능 |
레드 해저드의 경우, 구제 방법이 더 많습니다.
#. 라운딩 중 편의시설
- 그늘집: 화장실 이용, 간식 구매 가능 (단, 가격이 비쌈), 가급적이면 동승자의 의견을 들어서 같이 주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0. 존중과 배려: 매너 있는 마무리
동반자의 실수를 비난하거나 함부로 공을 집어주지 않고, 존중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프는 어렵지만,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으로 즐거운 라운딩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11. 라운딩 종료 후
- 신발 정리: 신발의 흙을 털어냅니다.에어건으로 깔금하게 정리해야 좋습니다. 그리고 집에 있는 신문지 챙겨가시면 라커룸에 환복할때 골프화에 넣어두세요. 다음에 신발을 싣을때 무슨의미 였는지 느끼 실수 있을 겁니다.
- 캐디피 정산: 팀당 캐디피를 현금으로 정산합니다. 이거 카드로 안되니깐 처음부터 현금 준비를 좀 해주시는 겁니다.
- 골프백 싣기: 카트를 타고 주차장으로 이동하여 골프백을 싣습니다. 본인이 주차했던 곳의 번호를 기억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골프장 주차장 넓은 편이라 찾는 것이 힘들어요
- 샤워 및 그린피 정산: 락카룸에서 샤워 전 속옷은 입고, 갈아입으실 옷은 챙겨가세요.. 어떤 분들은 모두 벗고 샤워하는 곳까지 질주를 하는데 반응이 좋지 않습니다. 이제 모두 다하셨다면 다음을 기약하며.....
이 가이드라인을 통해 첫 라운딩을 성공적으로 즐기시길 바랍니다!